본문 바로가기

UXUI/TIL (Today I Learned)

[TIL] 24/07/23

반응형
오전 09:00~13:00
1. 추가 데스크 리서치

 


오전에는 스크린샷 캡처를 추가적으로 하고, 만들어 놓은 유저플로우를 점검해 보았다. 유저 플로우는 다른 팀원분이 제작하셨는데, 나도 기회가 된다면 내일이나 모레 유저플로우를 제작해 봐야겠다. 어떻게 제작하는지는 알고 있지만 조금 더 가독성 있게 제작하는 것을 고민해 봐야겠다.

 

 

그리고 데스크 리서치를 추가적으로 진행해서 대략적인 문제와 가설을 세워보았다. 아고다 하면 생각나는 핵심 기능은 당연히 숙소 예약이라고 생각했는데, 어제 다른 수강생분과 얘기하다가 아고다는 가격비교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인사이트를 얻어 좀 더 시야를 넓게 가져가고자 했다. 추가적으로 다른 자료도 찾아보니 아고다는 최저가로 예약할 수 있어서 사용한다는 반응이 절반에 가까웠다. 우리가 문제로 삼는 가격의 변동이나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가격 비교에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데스크 리서치(연구 결과, 뉴스, 사용자 리뷰)를 통한 대략적인 문제 정의와 원인, 가설을 수립해 보았다. 처음부터 답을 정해놓고 시작하는 느낌이어서 조금 걱정되긴 했다. 다른 팀은 설문조사를 통해 핵심 기능을 파악하고 설문에 참여한 사람 중에서 UT 사용자를 찾던데, 우리 팀은 핵심 기능이 너무나 명확하고 설문조사를 하기보다는 심층적인 인터뷰를 3회 이상 해보자는 결론이 나서 바로 UT를 위한 시나리오를 작성했다.

 

오후 14:00~18:00
1. UT 시나리오 작성
2. UT 스크립트 작성
3. A/B 테스트 질문지 작성

 

 

 

 

우선 UT 시나리오를 먼저 3명이 모여 각자 작성해 보고, 회의를 진행했다. 그러고 나서 템플릿에 맞춰 시나리오를 제작/참가자 모집 공고 템플릿에 맞춰 제작/안내사항과 스크립트 제작하는 파트를 나눴다.

UT 시나리오 작성할 때 숙소 예약 시 예약하는 부분을 자유롭게 탐색하라고 해야 할지, 아니면 숙소를 지정해 두고 진행해야 할지 고민이었다. 자유롭게 탐색하라고 한다면 UT의 목적과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고 인터뷰 시간도 길어질 것이라 예상돼 숙소와 날짜, 인원 등은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이후에 테스크와 후속 질문 리스트 작성 과정은 수월하게 이루어졌다.

 

 

 

이전 개인과제에서 줌 녹화, 녹음기, 타이머까지 준비했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어서 적어보았다. 스크립트도 미리 생각하지 않으면 흐름이 깨질 수도 있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하고자 자세히 적어보았다.

 

 

그리고 레퍼런스 분석도 같이 진행했는데, 아직 문제 정의가 된 것은 아니지만 데스크 리서치 할 때 찾은 내용들이 있어 간단하게 A/B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이것은 인터뷰에 들어갈 내용이 아니라서 설문지로 만들어 보았다. 저번 프로젝트 때 설문지를 만들어봐서 만드는 과정은 수월했다. 4기 수강생들은 디자인 스낵타임을 진행했기 때문에 디자인 스낵타임처럼 간단하다는 멘트를 넣어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음을 강조했다.

 

 

여행 앱 가격 확인 A/B 테스트

Google Forms를 통해 비밀번호를 제출하지 마세요.

docs.google.com

 

저녁 19:00~21:00
1. 튜터님 피드백
2. A/B 테스트 모집 공고문

 

 

튜터님 피드백
- 진행 잘하고 있다!
- 피해구제 합의율 보다 접수건수라고 쓰고, 다음단계에 근거로 삼기
- UT를 통해 나온 문제가 진짜 원인!
- 가설 세운 것과 UT를 통해 나온 문제가 동일한지 확인하기
- 문서화하되 현재 단계에서 정의하지 않기
- 현재 단계에서 솔루션까지 미리 생각하지 않기(가설에 매몰되지 않기)

 

 

튜터님께서 19시에 방문 예정이었는데 미리 준비를 하지 않아서 급하게 내용을 전달해 드렸다. 그래도 데스크리서치를 하면서 정리를 잘해놓은 편이라 다행이었다. 튜터님께서 잘 진행하고 있다고 하셨지만 몇 가지 피드백을 해주셔서 그 부분은 유의하면서 진행해야겠다.

 

 

내일은..

 

  • UT 결과 템플릿에 맞춰서 정리하기
  • UT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으로 그룹화해서 문제 정의하기
반응형

'UXUI > TIL (Today I Learn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24/07/25  (0) 2024.07.25
[TIL] 24/07/24  (2) 2024.07.24
[TIL] 24/07/22  (4) 2024.07.22
[WIL] 24/07/19  (0) 2024.07.19
[TIL] 24/07/18  (0) 2024.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