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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강의학습일지

[강의학습일지] UX기획 및 리서치 4주차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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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O, PM이 포괄적 관점에서 문제정의와 가설을 수립해 줄 수 있지만 한계점 존재
  • 기술적/비즈니스/디자인관점에서 해결할수있는방법이 있는데, 디자인관점에서 해결하는 게 디자이너가 잘할 수 있음 ex. 추천로직개선해서 유저가 질 좋은 추천을 받는 게 좋다고 생각하거나, 스트리밍속도 느리면 기술적 개선해서 사용자경험을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음
  • 디자이너는 유저입장에서 고려해서 역으로 제안할 수 있고 기업에서는 이렇게 어필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함.
  • 유저한테 좋은 것+회사에도 좋고+내 포트폴리오에 넣을 수 있는 것 교집합을 찾는 게 아주중요!

1. UX 기획 : 문제 정의 및 가설 수립

문제정의
- 유저 리서치를 통해 도출한 제품의 현재 문제점을 특정하는 단계
-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의
- 문제의 크기를 정량화된 수치로 파악(유저경험관점, 비즈니스관점 함께 생각해 보기)
- 정의했는지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 함
- 문제 발생 원인에 대한 근거 데이터를 파악(유저 행동 데이터, 인터뷰 등을 통해 문제 발생 원인에 대한 힌트를 찾을 수 있음. 심층 인터뷰 결과, 사용성 테스트 등)

1. 문제
2. 문제로 정의한 이유
3. 근거 데이터

연결 지어 생각해 보기
- 문제를 풀고자 하는 목적
- 문제
- 문제를 풀었을 때의 임팩트

 

 

쿠팡 UX Club 2. 문제 정의를 위한 딥다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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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R]당신은 맞는 문제를 풀고 있습니까?

내가 연구했던 회사의 관리자들은 상당히 좋은 문제해결 능력을 갖고 있었다. 여러분의 회사도 아마 그럴 것이다. 하지만 관리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일은 문제해결이 아니라 문제가 무엇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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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디자이너의 문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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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적, 정량적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자 by 강남언니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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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정의에 집중하는 팀의 디자이너는 어떻게 일할까?

항상 현상이 아닌 본질의 문제를 찾는 것에 집중하는 알라미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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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수립

  • 설정: 스텝바이스텝으로 가설을 쪼개서 설정하는 게 필요할 수도 있음
  • 목표지향 (ex. 데이터드리븐 전환율)
  • 구체성, 명확성: 형용사 X 모두가 예측가능하도록 한 문장으로

2. UX 기획 구체화 : 유저 사용 맥락 반영

유저 시나리오(User Scenario) 핵심키워드
1. 스토리텔링
2. 감성적 이해

 

 

고객 여정 지도

  1. 목적 설정
  2. 유저 페르소나 정의
  3. 여정 단계 분류
  4. 터치 포인트 파악
  5. 기회 파악

 

 

  • 고객여정지도(Customer Journey Map) : 여정단계, 시각화

 

유저스토리(User Story)

  • 개발구현가능단위
  • 합의도출
  • 걸킨문법
  • 테스트케이스

3. UX 기획 구체화 : 논리적인 흐름 설계

  • 유저플로우와 와이어프레임은 정해진순서 X (디자이너마다선호도 있어 정해진순서 X)
  • 유저플로우설계=화면설계(와이어프레임)
  • 화면설계-플로우 
  • 유저플로우 핵심키워드:*화면 간의 이동

  • 와이어프레임: *로우피델리티(low Fidelity), 아이데이션(Ideation)
  • 정보구조도 (Information Architecture) =*그룹핑, 라벨링

4. UX 기획 문서화 : 화면 설계서 및 QA 문서

 

 

디자인문서 QA(Quality Assuarance)

  • High: 해결하지 않으면 유저경험에 심각한 문제가 생김 반드시 고쳐야 됨
  • Medium: 고치면 좋은데 고치지 않을 거면 언제까지 반영할 수 있을지 논의는 해야 됨
  • Low: 급박한 일정일 때는 스킵해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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