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내일배움캠프

[디자인입문] 개인과제 1 : 디자인씽킹에 기반한 아이디어 도출 (보완)

반응형

디자인씽킹의 5단계 이해와 적용

공감하기 → 문제 정의하기 → 아이디어 발산하기 → 프로토타입 만들기 → 테스트하기

다양한 디자인 원칙을 근거로 탄탄한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다.

사용자: 알레르기가 있고, 식단조절을 하고 있는 20대 1인가구
문제: 배달 앱 내에서 정확한 영양정보, 알레르기 유발 성분 확인이 어렵다.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 영양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제작

 

1. 사용자

- 내가 만들 제품을 쓰고 있는 (혹은 쓰게 될) 사용자에게 공감해 봅시다.
- 음식 배달/외식 시장의 주요 사용자는 어떤 사람인가요?

음식 배달/외식 서비스에 경험이 있는 사람을 만나 직접 인터뷰하거나 자료 조사를 통해 AEIOU의 분류 체계로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해 보세요.

 

 

- Activities (행동)

 

 

  • 1인가구는 배달/테이크아웃을 주로 이용하며, 간편식이 주된 식사 마련법이다.

 

  • 배달음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맛있는 음식을 집에서 간편히 먹고 싶어서' 하지만 영양은 크게 생각하지 않았다.
  • 소비자 절반 이상이 주 1~3회 배달음식을 먹고 배달음식은 이제 일상식이 되었다.
  • 최근 20대에서 당뇨 및 고혈압 환자수가 증가했고 이는 미디어, SNS를 통한 먹방, 단짠음식 등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 젊은 층의 배달음식 수요가 높지만 배달 앱에서 대부분 영양성분을 찾기 어렵다.
  • 원산지 정보를 표기한 곳은 있지만, 간단한 정보제공 수준이며 오히려 고객들에게 혼란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 '배달앱에서 반드시 제공되길 원하는 정보'에  '1일 섭취 권장량대비 함량, 당과 나트륨 함량 수준, 만성 질환자들에 대한 경고주의'등 영양정보를 꼽았다.
  • '배달앱 이용 시 확인하려고 노력하는 정보'에 '원산지 정보(3.09/5), 원재료(2.99/5), 함량(2.74/5)등 영양정보를 찾는다고 답했다.

 

- Environments (환경)

 

 

  • 대부분의 배달 앱 이용은 저녁(79.7%)과 야간(34.5%) 시간대에 집중된다.

 

 

  • 배달 앱을 주로 이용하는 장소는 '집' (90.3%)

 

  • 배달 앱을 이용하는 상황은 주로 '식사준비가 제한되는 경우'
  • 식사준비 제한 외에도 모임을 준비하거나 혼자서 밥을 먹는 경우 등 대부분의 상황에서 여성의 배달 앱 이용 경험이 더 많다.

 

- Interactions (상호작용)

 

 

  • 주문하는 데 걸리는 시간(앱 실행 시작부터 메뉴 선택이 끝나기까지): 5분~10분, 30대 이하가 50대 이상보다 메뉴 선택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 음식점 평점과 리뷰는 배달앱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주문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 주문 결정에 영향을 받는다.

 

  • 배달 앱을 이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업체의 정보를 볼 수 있음(64.1%)', '한 번의 검색과 주문, 결제를 할 수 있음(63.8%)', '사용자의 리뷰를 확인할 수 있음(52.4%)'

 

  • 배달 앱 선택 시 신뢰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84.9%)
  • 업체 별 정보의 정확성(83.8%)을 포함한 정보성 요인들도 높은 수치를 기록한다.

 

- Objects (사물)

  • 배달 앱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 주변에는 당뇨로 인한 당뇨 측정기, 체중을 확인하기 위한 체중계와 활동을 측정하는 건강 앱이 있다. 배달음식을 먹으며 주로 TV나 유튜브를 시청하기 때문에 TV와 핸드폰이 근처에 있다. 

 

- User(사용자)

 

 

  • 전화 통화 시 긴장, 불안, 두려움 느끼는 콜 포비아 증상을 겪는 MZ세대(35.6%) 배달 주문 접수, 취소 전화를 할 때 콜포비아상이 두드러짐(34.3%) 전화통화 없이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배달앱을 선호한다.

 

  • 배달 앱 이용자 특성 중 여성의 경우 점원과 직접 전화를 하지 않아도 되는 '비대면적 소통(50.9%)에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두는 것으로 나타남.

  • 20대는 1인당 이용 배달앱 수(1.9개)와 여러 앱을 비교 후 이용하는 비율(45%)에서 전체 평균치(1.7개, 38%)를 크게 상회했다. 배달앱의 특성을 잘 알고 꼼꼼하게 비교해 가며 이용하는 핵심고객이자 깐깐한 소비자층이다.

2. 문제

- 음식 배달/외식 시장의 사용자는 어떤 문제를 겪고 있나요?
- 어떻게 문제를 발견했고, 왜 문제라고 생각했나요?

1단계 공감하기의 AEIOU 관찰법으로 수집한 정보를 친화도 분석법으로 분류해 보세요.
그룹화한 결과를 살펴보면서 음식 배달/외식 시장의 주요한 문제를 찾아봅니다.

- 친화도 분석 (Affinity Diagram)

 

  • 친화도 분석을 통한 배달 시장의 주요 문제: 배달앱에서 정확한 영양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

3.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

- 음식 배달/외식 시장의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솔루션을 위한 아이디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시나요?

2단계에서 정의한 문제에서 사용자의 니즈가 무엇일지 먼저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우리가 [어떤 역할]로서, 어떻게 하면 [사용자]를 위하여 [니즈]를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대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을 채워보세요.

 

HMW(How Might We?)

 

우리가 [UXUI디자이너]로서, 어떻게 하면 [정확한 영양성분을 확인하고 싶은 사용자]을 위하여 사용자의 [자주 먹는 배달음식으로 인한 건강악화가 우려되어 영양정보를 찾고 싶지만 찾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

배달 음식을 자주 섭취하여 건강 악화를 걱정하는 사용자가 배달 앱에서 정확한 영양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기능을 어떻게 디자인할 수 있을까?

 

 

아이디어 도출

 

1. 홈화면에 '건강' 카테고리를 추가, 샐러드, 영양성분을 고루 갖춘 음식, 칼로리가 낮은 음식 등 하위 카테고리 만들기

2. 가게 화면에서 원산지/영양성분/알레르기 유발성분만 따로 볼 수 있는 버튼 만들기

3. 메뉴에 칼로리, 알레르기 유발물질 포함

4. 알레르기 필터링 기능

5.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에 대한 경고 주의 표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