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에브리타임과 블라인드는 각각 어떤 서비스인가요?
공식 홈페이지, 앱에서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특징 살펴보기
1. 에브리타임
(1) 주요 기능
- 대학교 커뮤니티
- 오늘의 할 일
- 강의 시간표 (시간표 짜기, 강의 일정, 강의 평가, 학업 성과 관리, 학점 계산)
- 게시판 (진로, 홍보, 단체 등)
- 채팅 (그룹채팅, 쪽지)
- 중고거래 (책, 기타 중고거래)
- 학교정보안내 (셔틀버스, 열람실 현황, 학사 일정 등)
(2) 특징
- 익명 대학생 커뮤니티 (학교 이메일 인증)
- 같은 학교 학생들끼리만 커뮤니티 이용가능, 타 학교 학생과 교류 불가
- 학과, 학번끼리 그룹채팅 (실명 채팅방 만들기 가능)
- 캠퍼스픽 (동아리, 공모전, 대외활동, 스터디 등) 앱과 연동
2. 블라인드
(1) 주요 기능
- 커뮤니티
- 기업리뷰
- 채용공고
- 회사별 커뮤니티
- 카테고리별 토픽 채널
(2) 특징
- 익명 직장인 커뮤니티 (직장 이메일 인증)
- 현직 기업 뿐만아니라 타기업 커뮤니티도 접근가능
- 현직자 기업 리뷰 작성 및 확인 가능
- 블릿 소개팅 앱과 연동 (소개팅)
- 블라인드 하이어 앱과 연동 (이직 제안)
- 연봉 등수 계산
- 클린 피드 유료 구독 (글 목록에 광고 표시X, 키워드 숨김)
2. 에브리타임/블라인드의 사용자는 각각 어떤 사람들일까요?
실제 사용자 인터뷰/자료조사로 사용자 정보수집 후 사용자 관점으로 분석하기
1. 인구 통계학적 분류
에브리타임 | 블라인드 | |
직업 | 대학생, 졸업생 | 직장인 |
연령 | 20대 (89.3%) | 20대(25%) / 30대(28.5%) / 40대 (33.3%) 모든 연령 고루 분포 |
성별 | 남성 (52.7%) / 여성 (47.3%) 성별 관계없이 고루 사용 | 남성 (74%) / 여성 (26%) 사용자 4명 중 3명이 남성 |
2. 행동 패턴
에브리타임 | 블라인드 | |
주요 사용시간 | 오전 시간 내내 사용자 증가 오후 부터는 일정 이상 유지 | 출근 시간대인 오전 10시까지 사용자 증가 퇴근시간대, 저녁식사 시간 직후인 9시 기점으로 사용자수 하락 |
일간 사용자 추이 | 주말에는 사용자가 주기적으로 감소함 학생, 직장인이라는 사회적 역할 기반 커뮤니티 특성을 잘 보여줌 | |
설치/사용자 추이 | 신학기 영향으로 연초에 사용/설치자가 증가 연말로 갈수록 감소 | 시기에 관계 없이 점진적으로 상승 |
이용 행태 | 사용일/실행수는 비슷하나, 사용시간은 여성이 많음 | 남성 사용자수가 여성보다 3배 많음 사용시간/일/실행수는 여성이 적극적 |
관심 앱 | PC게임, 모빌리티, 도서/웹툰, 문화.예술, 블로거 등 대중문화와 창작물에 관심이 많고, 디지털 미디어와 온라인 위주의 활동 | 부동산 투자, 아웃도어 액티비티, 식도락, 모빌리티, 해외여행 등 오프라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활동 |
3. 감정/생각
에브리타임 | 블라인드 | |
생각 | 학교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고싶다. 우리학교 학생들로만 이루어진 커뮤니티기 때문에 외부인의 출입이 통제되었으면 좋겠다.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어 유익하다. | 다양한 주제로 얘기하고 싶다. 사내 게시판은 익명보장이 안될 가능성이 높으니 철저하게 익명성이 보장된 커뮤니티에서 대화하고싶다. |
감정 | 우리학교 학생들로만 이루어져 소속감을 느낀다. 외부인이 아이디 매매로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불안하다. | 같은 회사 사람이나 비슷한 직무의 그룹과도 소통할 수 있어 소속감을 느낀다. 익명성이 보장된 커뮤니티라 안심되고, 자유로움을 느낀다. 앱에 광고가 너무 많아서 사용성에 불편하다. |
3. 에브리타임/블라인드의 사용자는 각각 어떤 니즈나 문제를 갖고 있을까요?
사용자의 관심을 갖는 키워드와 니즈와 문제 알아보기
에브리타임 | 블라인드 | |
관심을 갖는 키워드 | 학교 정보 (셔틀버스, 학식 등) | 커리어 (이직, 면접, 자소서 등), 다양한 이슈 |
니즈 | 학업 관련 (태블릿 가로버전, 타대학 책거래 등) 학생들만 사용가능한 안정성 인증 | 앱 사용성 관련 (오류, 광고) 철저한 익명성 보장 |
문제점 | 아이디 매매로 학생들의 불안감이 커짐 | 앱 사용성 관련 오류 (터치오류) 광고의 개수가 너무 많음 |
출처
반응형
'UXUI > 내일배움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입문] 개인과제 2 : 디자인 원칙을 활용한 레퍼런스 분석 (1) | 2024.06.10 |
---|---|
[디자인입문] 개인과제 1 : 디자인씽킹에 기반한 아이디어 도출 (4) | 2024.06.10 |
[데일리미션] UXUI 용어 정리 (0) | 2024.05.26 |
[데일리미션] UX/UI 디자이너 JD 분석 (0) | 2024.05.24 |
[데일리미션] 내일배움캠프 UX/UI 트랙을 신청한 이유 (0) | 2024.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