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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강의학습일지

[강의학습일지] UXUI 디자인 입문 3주차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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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팀 최소 인력

  • 제품관리자 1명
  • PM (Project Manager) 제품의 전략을 세우고 우선순위를 결정해 실행함
  • PO (Project Owner)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함
  • 디자이너 1명
  • 엔지니어 2명

조직

목적조직=제품팀=스쿼드(Squad), 사일로(Silo)

여러 직무의 사람이 모인 팀(기획, 개발, 디자인 등)

 

기능조직=챕터(Chapter)

유사직무끼리 구성된 팀(전문성을 높일 수 있음)

 

TF(Task Force)

특정 목적을 위해 구성된 임시 조직

 

매트릭스 조직(목적조직+기능조직)

주로 스타트업

 

린스타트업

빠르게 만들어서 테스트하고 결과를 제품에 반영함

 

애자일

짧은 시간[각주:1]안에 설계-디자인-개발-테스트로 빠르게 만들고[각주:2]반복[각주:3]

 

디자인 프로세스

1. 기획
(1) 문제 정의
(2) 아이데이션
(3) 프로덕트 스펙 문서 작성

2. 디자인
(1) 초안 디자인
(2) 피드백
(3) 최종 디자인 확정

3. 개발
- 디자인 QA

기획

아이데이션 (Idea + action)

새로운 아이디어의 생성, 발전, 커뮤니케이션 등의 과정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즉, 아이디어가 만들어지는 하나의 전체적인 과정

솔루션 스케치는 와이어프레임으로 그린다.

디자인

사용자 여정을 버드아이뷰로 보면서 초안 만들기

유저의 플로우가 드러나고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프로토타입까지 같이 피드백

핸드오프

최종디자인을 엔지니어에게 공유

유저플로우(User Flow)

유저의 흐름이 잘 보이도록 구성

유즈케이스(Use Case)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화면 정의 (유저가 액션 하면서 화면이 달라짐-정상, 오류, 타임아웃 등)

 

디자인 QA

구현된 화면이 핸드오프한 디자인과 같은지 확인

프로덕트 스펙 문서 (PRD)

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디자인에 들어가기 전 글로 작성을 해야 내 솔루션을 살펴보고 보완할 수 있음. 개선할 때도 씀

기획, 디자인, 개발을 한 문서로 작성하기 (파편화시키지 않기)

@엔지니어 이런 포인트가 우려되는데, 해소/구현되는지 커뮤니케이션하기

예상일정 꼭 포함되어야 함

디자인 공유와 피드백

충분한 정보와 함께 전달

배경, 솔루션 의도, 필수 리뷰어, 참고 문서, 피드백 기한

디자인 QA

기능을 만든 담당자라면 직접 QA를 해야 함

제품팀의 손을 떠나기 전 마지막 과정

메신저, 구두로 전달하기보다 업무티켓으로 전달하기 (지라, 트렐로 등)

배포 일정이 촉박할 수도 있으니 중요도 표시해 두기!

  1. 스프린트(Sprint) [본문으로]
  2. 스크럼(Scrum) [본문으로]
  3. 이터레이션(Iteration)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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