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강의학습일지

[강의학습일지] UX기획 및 리서치 2주차 강의

반응형

유저리서치(User Research)

  • 유저를 이해하기 위한 모든 활동
  • 유저가 어떤 상황에서, 왜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
  • 유저리서치에서 이렇게 나왔다, 그래서 이렇게 가야 한다 → 의사결정도움을 줌
  • X, Y 축나눠서 1차적으로 나누기
  • 유저의 행동과 말을 따로 분리해서 봐야 되나?
  • 유저가 행동하는 것과 말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ex. 소셜데이팅서비스 설계 시)
    • 설문조사, 심층인터뷰: 프로필 상세페이지에서 어떤 걸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리서치
    • 설문조사, 심층인터뷰:성격과 가치관을 중요하다
    • 유저행동데이터: 프로필사진이 압도적으로 중요하다.

 

  • 우리가 부족한 게 무엇일까? →리서치
  • 각 유저리서치 목적: 함께 진행하면 시너지가 날 수 있음. 상호보완.
  • 정성적 리서치(why)-심층적 인사이트 얻기
    • 단점:소수유저, 모든 유저대표하기 어려움
  • 정량적 리서치(what)-행동기반 통계데이터분석
    • 단점:why에 대한 근본적 원인파악 어려움. 유저가 왜 그렇게 했는지 이해하기 어려움
  • 잡서치할 때 회사서비스에 대해서 마켓리서치와 경쟁사리서치하는 것을 추천!

데스크 리서치 : 마켓 리서치, 경쟁사 분석

마켓리서치: 수익구조(비즈니스모델-BM)

틴더 (소셜인증-본인인증-법적제약 때문에)

  • 경쟁사분석~swot, 포지셔닝맵핑 등 디자인뿐만 아니라 마케팅이나 경영전략수립할 때 보이는 분석기법..

정성적 리서치 :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분석

심층 인터뷰 준비 과정
1. 인터뷰 목적 설정
2. 대상자 선정
3. 리쿠르팅
4. 질문지 작성
  • 심층인터뷰 1:1
  • 개인적 이야기도 딥다이브해서 들어볼 수 있음
  • 15명 인터뷰-100% 찾을 수 있지만 시간과 리소스 많음
  • 5명 해보고, 거기서 나온 문제개선해 보고 다시 한번 인터뷰
  • 목적이 모호하면 진행하면서 방향이 흔들릴 수 있음
  • 아이스브레이킹 오시는 길 불편하지 않으셨는지 덥지 않으셨는지 이런 것들
  • 질문자의 의도의 편향이 느껴지면 안 됨(ex. 이렇게 생각하시지 않나요? 이러이러한 걸 만들건대, 쓰실 거예요?)
  • 이런 답변을 원하는구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대치에 충족시키려고 노력함 

정량적 리서치 : 설문조사, A/B 테스트, 애널리틱스

A/B동시 보는 게 아니라

A 보는 유저는 B를 볼 수 없게 세팅되어 있음.

레슨런(Lesson Learn): 지속적으로 디벨롭하기

 

페이크도어테스트

  • 변인체크, 통제

 

애널리틱스

  • 외부이슈는 내부논의를 통해 튀는 구간 데이터를 발라서 본다던지 고정치를 줘서 본다던지 의사결정을 할 필요가 있음.

 

AB테스트

  • 실무에서 많이 씀.
반응형